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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 광역철도망 시대 연다’…대경선 광역철도, 14일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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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빈 기자

승인 : 2024. 12. 1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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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경선 광역철도 노선도./국토교통부
대구·경북 지역의 철도교통 편의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받는 대경선 광역철도(이하 대경선)이 오는 14일 정식 운행을 개시한다.

국토교통부는 13일 오전 서대구역 광장에서 대경선 개통식을 개최하고, 14일부터 정식 운행을 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개통되는 대경선은 구미에서 출발해 대구를 거쳐 경산을 잇는 연장 61.8㎞의 노선이다. 사업비 총 2092억원이 투입된다. 지난 2015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후 2019년 착공한 끝에 이달 개통을 맞이한다.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인 연장 22.9㎞ 길이의 김천~구미 구간은 현재 사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이다.

대경선은 새마을, 무궁화 등 일반철도가 운영 중인 기존 경부선 선로 여유용량과 기존역을 최대한 활용해 전동차를 투입하는 식으로 운행된다.
기존 무궁화호 열차가 1시간 간격으로 하루에 왕복 32회 운행하던 구미~경산 구간에 광역철도 전동차를 왕복 100회 추가 투입되는 것이다. 전체운행 횟수가 4배 증가하며, 평일 출·퇴근시간 19분 간격으로 광역철도를 이용할 수 있다.

최고속도 100㎞/h의 전동차 운행을 통해 구미역에서 서대구역까지 37분, 동대구역에서 경산역까지는 11분이 소요될 예정이다.

현재 건설 중인 경북 칠곡군 소재 북삼역은 내년 12월 완공될 예정이다. 지난 10월 역 신설이 승인된 대구의 원대역은 개통식 직후 협약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설계에 착수한다. 오는 2028년 완공이 목표다.

대경선의 기본운임은 1500원으로, 10km 초과 시 5㎞마다 100원씩 추가된다. 시도 경계 통과 시 200원의 초과요금이 발생하는 것을 포함하면 구미에서 경산까지 최대 2800원의 요금이 부과된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번 대경선 개통은 지역 교통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발전의 기반을 다지는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정부는 이번 대경선 개통을 시작으로 지역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다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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